본문 바로가기

바이오 업계 커리어 가이드

마케팅, 당신의 시야를 넓히는 가장 좋은 포지션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이오길라잡이입니다

 

오늘은 용어설명에 대한 포스팅보다는 취업 관련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제가 무료 취업 상담을 진행하면서 많은 부분에 대해서 문의를 받고 포지션 관련된 질문도 많이 받고 응대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나 마케팅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생각보다 많이 가지고 계셔서 오늘은 마케팅 포지션에 대해서 한번 언급해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주로 바이오 관련 회사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지만, 마케팅은 사실 어떤 직군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포지션인 만큼 일반적인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1. 마케팅의 역할

마케팅을 흔히 홍보의 역할로만 국한되어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물론 기본적인 역할을 홍보에 개념을 두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홍보라고 하면 그냥 무엇인가를 알리기 위한 활동으로 제한되는데, 마케팅을 그렇지 않습니다. 마케팅을 조금 더 들여다보면 어떤 것을 마케팅을 하냐에 따라서 업무의 범위가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품 마케팅이냐, 회사의 전반적인 브랜딩을 위한 마케팅이냐에 따라서 업무의 성격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마케팅 업무에는 '전략'이라는 것을 짜고 수행할 수 있는 소양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마켓의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이것을 통한 전략과 기획이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 업무를 위한 기본

마케팅은 각 회사의 속성이라 할 수 있는 카테고리 (바이오, 자동차, 조선 등과 같은 속성)를 얼마나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부서로 입사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런 산업에 대한 전공자가 대부분 아니시기 때문에 회사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를 아예 갖고 있지 않다면 일하기가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모든 것을 심도 있게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흐름을 파악하고 특징을 파악을 하지 못하면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해도가 없는 경우에는 관련 유관부서의 도움을 어쩔 수 없이 요청해야 하는데, 처음 한 두 번 정도는 물론 도움을 요청하여 받을 수 있지만 그게 계속된다면 결국 마케팅과 부서 간의 마찰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회사의 아이템과 카테고리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끌어올리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의 확장성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마켓의 전체를 들여다보기에는 매우 좋은 직군입니다. 이 말을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보면 여러 직군으로 전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전략과 기획,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서는 세일즈 측면에서의 역할도 마케팅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직군으로 접목할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경험을 많이 쌓으시면 추후에는 컨설팅 업무로 누군가를 도와드릴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의 직군은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과 기획이라는 이 업무는 생각보다 쉬운 업무가 아닙니다. 많은 생각과 여러 가지 방향성을 고려하고 시도를 한 끝에 좋은 결과를 얻는 어려운 부분이 분명히 있으므로, 이 점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4. 모든 프로세스의 마무리는 마케팅

마케팅은 각 회사가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보기 좋게 마무리하여 포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이 서비스 혹은 제품을 니즈가 있는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아무리 제품을 잘 만들고 퀄리티가 좋다고 해도 이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포장하냐에 따라 시장에서의 제품 혹은 서비스의 평가는 극명하게 갈리게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매력이 넘치는 직군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한편으로는, 마케팅의 업무를 애매하거나 잘하지 못하면 부서 간의 마찰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기도 합니다. 마케팅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방향성을 잘못 설정하면 관련된 부서도 역시 같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이런 책임감을 가지고 움직여야 하는 것 역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직군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단순히 마케팅만 생각하면 '홍보하는 거 그거 뭐 대수인가?'라고 굉장히 가벼운 생각을 하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회사 경력이 점점 쌓이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서 매우 크게 와닿고 있습니다. 나의 경력을 마케팅에 쌓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초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힘들 수 있지만, 자신의 카레에 있어서만큼은 많은 가능성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